난기르기

양란이란?

박 경자 2009. 11. 18. 14:55

양란이란?

양란이란 말은 서양의 난이란 뜻이 아니라 서양에서 들여와 길러지거나 개량된 난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 나라에도 많은 양 란이 자생하고 있다. 따라서 양란이라는 용어 사용에는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더운 기후를 좋아하며 심비디움,팔레높시스,덴드로비움,카틀레야,파피오페딜럼 등이 있다.

양란은 난과 식물 중에서 주로 열대와 아열대지역의 고온다습한 곳에서 자생하는 난을 말합니다. 그러나 서양산 만이 아니라 남미와 동남아시아산을 모두 포함하는데 대체로 유럽에서 개량되었기 때문에 양란이라고 부릅니다. 원종의 수는 약 700속 2,500종에 이르며 원산지는 남·북위 30도 이내의 열대·아열대권의 수목, 바위 등에 착생(着生)하거나 땅바닥에 지생(地生)하고 있습니다. 양란을 말할 때 위와 같은 이유로 용어 사용에 특히 조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비교적 짦은 난역사 속에서 우리의 난용어가 일제의 영향을 많이 받아 왔음을 부인키는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용어의 사용에 대한 독자성은 난뿐만 아니라 그 문화의 주체성을 고양시키는 것임을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땅히 사용할 용어가 정립되지 않아 뜨거운 감자와도 같은 '양란' 이란 용어를 그대로 사용은 합니다.하지만 가급적이면 품종명 위주로 용어를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겠습니다.

 

 

심비디움(Cymbidium)
팔레높시스(Phalaenopsis)
덴드로비움(Dendrobium)
카틀레야(Cattleya)
파피오페딜룸(Paphiopedilum)
온시디움(Oncidium)
반다(Vanda)
에피덴드럼(Epidendrum) 등

대속이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동양란을 이용한 품종개량으로 유향종(有香種)까지 개발되고 있으며 심비디움, 덴드로비움, 노빌계로 시작된 양란의 대량생산은 팔레높시스, 덴파레로 더욱 확대되었습니다.서양란의 주요 원산지는 열대아시아, 남아프라카, 중남미지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종류가 가장 많은 곳은 중남미로 약 8,400종에 이르고 있습니다. 꽃의 수명은 대개 4주일 이상이지만 심비디움의 경우 2개월 이상 꽃이 피는 품종도 있습니다. 또 양란은 품종에 따라서 꽃피는 시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빠르게 피는 것과 늦게 피는 것들을 잘 배합하면 1년 내내 꽃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늦가을부터 겨울동안에 꽃이 피는 품종이 많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화예품(花藝品)으로 봄을 즐기기에 충분합니다.우리나라가 양란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게된 시기는 90년대 초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국내유통량의 대부분은 일본, 태국, 필리핀 등 몇몇 나라에서 거의 전량을 수입해야 하는 실정이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재배 농가들의 꾸준한 노력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유묘의 생산 및 개화주의 재배뿐만 아니라 유통, 소비분야에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낙후된 재배시설 환경은 난 배양농가에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으며 품종에 대한 인식부족, 신품종 육성, 수출 시장 개척, 새로운 소비창출을 위한 전략 등 많은 과제를 안고 있기도 합니다.
2. 양란의 분포도

양란은 주로 열대와 아열대를 중심으로 분포하며 양란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지역은,뉴기니아와 태평양의 여러 섬 지방, 남쪽으로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북쪽으로 히말라야 산기슭에서 미얀마·말레이시아·대만 등의 열대아시아 지역으로 심비디움·파피오페딜룸·팔레높시스·반다·덴드로비움·셀로지네·벌보필룸 등이 자생하고 있으며 카틀레야·레리아·온시디움·리카스테·밀토니아·발포필룸 등은 미국의 플로리다주에서 멕시코·파나마·남미의 콜롬비아·페루·브라질까지 넓은 범위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또 안그레쿰·에란기스·유로피아·벌보필룸 같은 종류는 아프리카 남부와 마다가스카르섬 및 그 주변의 섬 등에 비교적 좁은 범위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들 세 지역을 난의 3대 지역으로 부르며 각 지역에서 특유의 종을 볼 수 있지만 벌보필룸과 같이 세 지역에서 공동으로 자생하는 것도 있습니다 .

 

 

덴드로비움속??

덴드로비움.팔레놉시스..약하여~덴파레라고부릅니다.

인도네시아..파푸가니아의 열대아시아로  고온을 아주좋아하며  수목에 착생합니다..

덴드로비움속이지만  기르는방법이약간다르기때문에별도로 취급도고있습니다.

 

 

 

온시디움(Oncidium)원산지는 중.남미로 원래 나무에 착생하고 있는 서양란 입니다. 온시디움의 종류를 크게 나누면 잎이 단단한 것과 연한 것이 있는데 생산량이 많은 것은 잎이 연한 것으로 황색의 꽃 을 줄기 전체에 피우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온시디움은 봄에 포기의 밑동 근처에서 연한 초록색의 순이 나오는데 이때가 생장 초기이고 가을이 끝날 무렵이 생장 말기입니다. 꽃은 생장 기간중에 피는데 실내에서 유리창 너머로 들어오는 햇빛을 받게 하고, 심는 재료의 표면이 마르면 물을 주면 됩니다. 옥외로 내놓는 시기는 벚꽃이 진 후 17∼25일이 지날 무렵인데 밖으로 내놓은 후에는 20∼30% 차광한 햇빛이 5∼6시간 드는 곳 에 놓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하며 장마철에는 비막이를 해줍니다.

 

새순이 1∼2㎝ 자랐을 무렵부터 가을 중간 까지 주 1회의 비율로 1000배 액비를 계속 주며 액비와는 별도로 고형 비료도 함께 줍니다. 깻묵으로 된 고형 비료뿐만 아니라 화학 비료를 주어도 잘 자라므로 교대로 주어도 상관 없습니다. 처음에는 깻묵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1∼2개월의 간격을 두고 화학 비료를 줍니다. 새순은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벌브가 생기는데 이 벌브에서 꽃눈이 나와 개화를 하게 됩니다.

 

꽃은 9월에서 11월 에 걸쳐 피는데 꽃이 시들면 꽃줄기를 밑동에서 잘라 다음해까지 쉬게 합니다. 가을에 밖에 내놓은 포기는 최저 온도가 15℃ 정도가 되면 실내로 들여놓고 봄까지 추위에서 보호합니다. 두는 곳은 유리창 너머 로 들어오는 햇빛이 잘 닿는 곳에 놓으면 되고 난방을 할 경우에는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잎이나 줄기에 분무를 해서 습도를 높입니다.

 

겨울철에도 5℃ 이하의 저온에서는 잎이 떨어지고 포기가 시들므로 7℃ 이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다른 난들의 일반 특성과 마찬가지로 비료등은 주지 않고 일반관리 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온도 관리 입니다.

 

분갈이와 포기나누기의 적기는 새순이 나오는 봄입니다. 분갈이는 1∼2년 마다 실시하며 포기나누기는 새로운 줄기가 2개 정도 화분 밖으로 나왔을 무렵에 하면 됩니다. 온시디움은 뿌리가 많고 긴데 이뿌리를 모두 화분 안에 넣으려고 하면 큰 화분에 심어야 합니다. 그러나 작은 화분에 심는 편이 빨리 자라므로 분갈이 할 때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작은 화분에 심는것이 좋습니다.

 

가꾸기

 

은 인도.타이 등에 자생하고 있는 것을 개량해서 화분용이나

 

생화로 이용하고 있는 양란계통의 난이라 할 수 있습니다.꽃봉오리가

 

달린 것을 관리할때는 야간의 기온이 22℃를 넘으면 고온으로 인해

 

꽃봉오리는 벌어지지 않고 누렇게 시들고 말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

 

다. 가장 좋은 장소는 낮 동안에 유리창 너머로 햇빛이 2∼3시간 들고,

 

새벽의 최저 온도가 5∼6℃를 유지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만 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햇빛에 억지로 쬐이지 않아도 되지만 햇빛이 부족하면

 

 꽃봉오리가 피었을 때 꽃 색깔이 엷어집니다. 개화기간 동안에는 심

 

는 재료의 표면을 만져보아 습기를 느낄수 없으면 물을 충분히 주도록

 

합니다. 반면,개화기간은 생육을 멈춘 기간이므로 비료를 흡수하지 않

 

기 때문에 일체 시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심비디움은 양란 중에서도 꽃의 수명이 길어서 60∼80일은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 포기에 꽃눈이 3∼4개 있으므로 이 모두 다 필때 까지

 

100∼120일 동안을 감상할수 있는 셈이지요. 따라서 꽃이 여러번 핀

 

다기 보다는 그 기간이 길다고 이해하시면 될 겁니다. 꽃송이가 반쯤

 

시들면 꽃줄기를 잘라 내어 생화로 즐기는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포기가 쇠약해지지 않으므로 봄에 새순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꽃이

 

다 핀 후 추가 비료는 주지 않으며 새순이 나온 후에 주면 됩니다. 심

 

비디움은 착생란과는 달리 수분과 비료를 좋아하므로, 날씨가 따뜻해

 

지면 물을 충분히 주고 비료도 주어서 튼튼한 벌브를 만들도록 합니

 

다.

 

재배상의 요점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관리한다.

 

②봄에서 초여름까지는 비료를 많이 준다.

 

③여름에는 물을 충분히 준다.

 

④겨울에는 최저 온도를 10℃ 이상으로 유지한다.

 

⑤포기나누기는 자주하지 않는다.

 

⑥새순을 따주어 그 수를 제한한다.

 

심비디움은 상록성 다년초로 대부분은 지생이며 한국의 춘란.한란, 중

 

국의 금릉변란.보세란 등은 모두 심비디움 속입니다. 관리하기가 그렇

 

게 까다로운 편이 아니므로 빛과 물관리만 잘하시면 별 무리 없이 기

 

를 수 있습니다.

 

 

 

 

 

. 1초기관리

절화로서는 1년 내내 나와 있는데, 화분용으로는 여름에서 초겨울에 걸쳐 많이 나옵니다. 구입한 화분은 실내에 두고 감상하는데, 꽃은 한 번 피면 이듬해까지 꽃눈이 나오지 않습니다.꽃눈은 줄기 위쪽에 발생하고 둥그스런 모습을 하고 있어 잎눈과는 구별할 수 있습니다. 80% 가량 꽃이 다 필 무렵에 꽃줄기를 잘라 절화로 즐깁니다. 이 기간중에는 심는재료의 표면이 마르면 물을 주고 비료는 생육 초기인 봄까지는 주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봄관리

생장기로서 이시기의 손질 여하에 따라 꽃눈이 나오기도 하고 생육 불량이 되기도 합니다. 새순이 포기의 뿌리에서 나오면 생육이 시작된 것입니다. 물주기는 표면이 마르면 곧바로 줍니다.

 

3. 여름관리

최저 온도가 15℃ 이상이 될 무렵에 옥외에 내놓아 햇빛과 바람을 쐬어줍니다. 그러나 맑은 날에 내놓은면 잎이 타므로 서서히 햇 빛과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햇빛을 좋아하므로 석양빛 이외의 햇빛이 반나절 이상드는 곳에 가을까지 두어 관리합니다. 또, 장마철에 찬 비를 맞으면 뿌리의 생육이 정지되므로 장마 동안에는 비막이를 해주면 좋습니다. 비료주기는 새순이 2∼3cm정도 자라면 가을 중간 무렵까지 주 1회의 비율로 1000배 액비를 시비합니다. 새순이 5∼6cm가 되면 한 포기에 하나의 비율로 1회째의 고형 비료를 줍니다. 이후 월 1회씩 4∼5회 주면 충분합니다.

 

4. 가을관리

여름 동안에 순은 무럭무럭 자라서 훌륭한 줄기를 이루게 됩니다. 그 줄기의 꼭대기 근처에 꽃눈이 생기고 여름에서 초겨울 동안에 꽃 이 핍니다. 이때 작년에 꽃이 피었던 묵은 줄기에서 다시 한 차례 꽃눈이 나오는 일이 있으므로 묵은 줄기를 잘라 내지 않도록 합니다.

 

5. 겨울관리

덴파레는 방에 놔두면 월동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에 꽃이 피게 하려면 최저 온도가 15℃는 되어야 하므로 온실이나 프레임이 필요합니다. 최저 온도가 7℃정도인 곳에서 겨울을 날 경우에는 수태의 표면이 마른 후 1∼2일 지나서 물을주도록 합니다. 약간 건조한 듯하 게 하면 월동을 하기가 쉽지만 물기가 많으면 뿌리가 썩어서 잎이 떨어 집니다.또 5℃ 이하인 경우에도 추위로 뿌리가 썩어 잎이 떨어지게 합니다. 비료는 일체 주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6. 분갈이

분갈이의 적기는 새순이 1∼2cm 자랐을 때입니다. 화분은 플라스틱 화분보다 토분에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포기에 비해 작은 듯한 화분에 심는것이 좋습니다.

 

 

 

신비디움?

 

특 징?

 

 분홍, 적, 백색,황,녹색등의 다양한 꽃 종류가 있으며 가장 대중적인

 

양란으로 개화기간이길다.

 

 

 

덴드로비움?

 

특징?

 

1500여 종이 분포하며 재배하기가 무난하며 손가락 크기에서 부터 사람키에 달하는 것 까지 다양 하다.

 

 

 

카틀레아?

 

특징?

 

중남미가 원산으로 난의여왕이라 불릴정도로 화려함을 자랑하여 콜

 

롬비아에서는 국화로 지정했음.

 

파피오필름?

 

특징?

 

50여 종이 분포하고 우리나라에도 4종이 있으며 개불알꽃 이라고도

 

하는 복주머니 난초와 유사하다.

 

 

 

반다?

 

특징?

 

더운 환경을 좋아하며 다른 양란과 마찬가지로 매우 화려한 꽃을 자랑

 

하는 양란이다.

 

 

 


 

 

 

'난기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 곡 ?  (0) 2009.11.18
착 생 란 의특 징 ?  (0) 2009.11.18
동 양 란 ?  (0) 2009.11.18
난뿌리가썩음일 경우에  (0) 2009.02.11
동양난 기르기  (0) 2009.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