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바우덕이축제

바우덕이의사회적역활입니다

박 경자 2010. 1. 3. 23:36

남사당은 조선 후기에 지배계층에 억눌려 살던 백성들의 불만사항을 해학과 비판이 넘치는 공연을 통해서 토로하여 세상에 널리 알리고 이를 통해서 사회 변화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개혁을 하다가 쫓기는 신세가 된 사람들을 관대히 남사당패에 가입시켜 주고 어려움을 함께 나누어 갖으며 전국의 장터를 떠돌며 사회 부조리를 알리고 일깨우는 혁명 활동을 수행하였다.

요즘 말로 하면 예술 활동을 통해서 사회변혁을 확산시켰던 것이다. 그것도 사회계층상 노비보다도 더 천한 대우를 받았던 이들 남사당패들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데에서 사회·역사적 가치는 더 크다고 하겠다.



아울러 혹세무민이자 천한 행동으로 치부되던 비속한 놀이문화를 백성들의 공연예술로 발전시키고 대중문화로 정착시킨 것은 남사당패가 이루어낸 또 다른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바우덕이는 남사당패라는 노비보다도 비천한 신분과 여자라는 남존여비 사상의 한계를 뛰어 넘어 당당히 우리나라의 대중연예를 만들어내어 백성들에게 살아갈 힘과 용기를 심어준 인물로 평가할 수 있다.

몸을 팔아 밥벌이를 하던 사당패와 걸립패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천하고 비속하게 여겨지던 남사당의 놀이문화를 모든 백성이 함께 즐기고 기뻐하게 하는 대중공연으로 발전시키고 사회 부조리를 전국에 알리는 문화예술운동을 펼쳤다고 하겠다.

그것도 여자의 신분으로 남자들만의 조직인 남사당패의 우두머리인 꼭두쇠가 되어 당당히 100여명의 단원들을 이끌고 전국을 다니며 사회변혁을 이끌어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바우덕이는 자신의 기예를 통해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으며 이름 없이 떠돌던 남사당패를 전국 최고의 대중공연단체로 육성하였고 바우덕이 자신은 연예인의 어머니이자 재능 있는 예인으로 남게 되었다.

그리하여 조선을 빛낸 여성으로서 지금까지 우리에게 남사당 문화의 가치를 일깨워주고 있으며 세계적인 한국문화로 계승 발전시키도록 하는 힘을 주고 있다고 하겠다.



'안성바우덕이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년도 안성바우덕이축제 길놀이행사모습  (0) 2010.09.07
남사당놀이에대한소개입니다  (0) 2010.01.03
바우덕이  (0) 2010.01.03
60~70시대를연출한장면   (0) 2010.01.03
줄타기장면들  (0) 2010.01.03